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열린총장실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 코로나19
  • 검색창 열기

학과소개

교육목표와 전망

교육목표
지리학은 지표상에 다양하게 나타나는 자연·인문적 현상들의 분포패턴과 이러한 현상들의 공간적 형성과정에 대한 과학적 설명을 통하여 지역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학문적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지리학의 학문적 특성은 경희대학교의 건학이념과 조화롭게 연계되어진다. 즉 경희대학교는 학원의 민주화, 사상의 민주화, 생활의 민주화를 통하여 '문화세계의 창조'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양성을 설립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인류의 공존과 공영을 위한 '문화세계의 창조'를 위해서는 지표상의 여러 지역들에 대한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이러한 이해를 위해서 지리학적 전문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본 경희대학교 지리학과는 본교의 건학이념과 지리학의 학문적 특성을 연계하여 '다양한 지표 공간들에 대한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지리학적 지식의 탐구와 교육을 통하여 문화세계의 창조에 기여할 수 있는 지리학적 전문지식을 보유한 민주시민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이러한 학과의 장기적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지표상의 지리적 현상들에 대한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해석 능력의 고양.
2) 지표공간의 지리적 문제들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3) 지표공간에 대한 지리적 지식이 요구되는 인접분야와 적극적인 교류의 증대.
4) 지리학에 대한 학문적 전문성과 실제적 응용능력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리학 전문 인력의 양성.
지리학의 전망
경희대학교 지리학과는 본 학과가 지니고 있는 훌륭한 역사와 전통, 자연지리학과 인문지리학의 균형 있는 교수와 연구 및 교육 잠재력, 교육과 연구를 위한 공간과 다양한 교육 및 연구용 시설, 재학생의 규모 및 학문적 자질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국내 지리학계를 선도할 학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학과의 잠재력 및 발전가능성을 극대화하고 학과의 발전을 통하여 국내 지리학계에 기여하기 위하여 학과의 장기발전계획안을 수립·시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변화하는 지리학계의 학문적 동향에 부응하고 학생들의 취업을 활성화하며 대학원 진학 동기를 적극적으로 부여하는 동시에, 본 학과의 자연지리학 및 인문지리학의 학문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환경, 지역연구, GIS 등의 응용분야에 대한 교육 및 연구를 보다 활성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 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학과의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자질 있는 모교 출신 학생들뿐만 아니라 타교 출신 학생들의 대학원 유치를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있다. 대학원 진학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전공관련 각종 학술동아리를 조직·운영하도록 유도하고, 학과 교수들이 지도교수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편 대학원에서는 지리학뿐만 아니라 인접학문 분야와 협력하여 매월 월례발표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국내외의 변화하는 최신 학문적 정보에 대한 교류의 장으로 이용하고 있다.

학과의 외형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교수 충원 등의 질적 제고를 도모하여 경희대학교 지리학과는 국내 지리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